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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정보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기술의 발전과 적용

by 하대 2023. 7.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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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환경을 가상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술로, 사용자가 가상 공간에서 마치 실제 세계에서 동작하는 것처럼 작동하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말한다. 본 테마에서는 가상현실의 발전단계, 현재 기술의 영역, 매래 발전상등에 대하여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1.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의 발전단계

가상현실의 발전은 1960년대에 시작되었다. 듀크 대학교에서는 가상현실의 초석을 놓았으며, 1985년 교육 및 연구 목적으로 제작된 안전발전 시뮬레이터인 "엘리트(Elite)"가 대중들에게 소개되면서 인지도가 급격히 상승했다. 또한, 1990년대 초에는 "뉴론토스(Neuron Data)"사에서 제작한 "Virtus Walkthrough"로 가상공간 구현에 큰 발전이 이루어졌다. 이후, 1990년대 후반에는 "The Matrix"와 같은 영화를 구현할 만큼의 기술 발전이 이루어졌다.

2.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의 적용영역

현재 가상현실 기술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과 혼합현실(Mixed Reality, MR) 등의 기술이 함께 발전하고 있다. 가상현실 기술(Virtual Reality, VR)은 현재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시장 규모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이번에는 가상현실 기술이 현재 적용되어진 산업분야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1) 게임

VR 기술을 이용한 게임은 가장 잘 알려진 제품 중 하나이다. Sony PlayStation VR, Oculus Rift, HTC Vive 등 다양한 VR 헤드셋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이 존재한다. "Beat Saber", "Job Simulator", "Resident Evil 7: Biohazard" 등의 게임이 대표적인 예시이다.

2) 교육

VR 기술을 이용한 교육 프로그램도 매우 인기가 있다. Google Expeditions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지리적 경우를 시각적으로 체험하거나 쏘카구스와 같은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을 만들어 배우는 것도 가능하다.

3) 의료

가상현실 기술은 의료 분야에서의 활용도 높으며, 수술 및 환자 치료 등에서 사용된다. 의사들은 VR 기술을 사용하여 일종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술의진행 상황을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완벽한 수술을 할 수 있다.

4) 건축

건축 분야에서는 VR 공간을 이용하여 3D 설계도를 살펴볼 수 있으며, 이는 건축가 및 건축 디자이너들에게 크게 도움이 된다. 클라이언트에게 명확한 설계도를 보여줌으로써 건축물을 좀 더 업그레이드 하고 완성도를 높이는 기술로 활용된다.

5)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VR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수로도 주목됩니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Tomorrowland, 토마스&프렌즈, 살라 조 등의 전시관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가상현실 기술을 적용한 제품이나 서비스는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굉장히 매력적인 기술이다. 앞으로도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을 통해 더욱 많은 창조적인 아이디어 및 혁신적인 기술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3. 매래의 발전상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은 컴퓨팅, 네트워크 및 그래픽스 기술 등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AI(Artificial Intelligence) 기술의 발전과 결합됨으로써 가상공간 내에서 인간의 행동 및 반응을 더욱 현실적으로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융합형 기술을 활용한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본 테마에서는 가상현실의 발전단계, 현재 기술의 영역, 매래의 발전상에 대해 다뤘다. 가상현실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기술적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기술의 발전과 함께 윤리 및 사회적 책임을 고려한 가상공간 분야의 지속적인 발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 문헌

- Sherman, W. R., & Craig, A. B. (2003). Understanding virtual reality: Interface, application, and design. Elsevier.

- Biocca, F. (1997). The cyborg's dilemma: Progressive embodiment in virtual environment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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